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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I

볼프 페라리 / 오페라 "성모의보석" 중 간주곡 제1,2번

Opera 'Der Schmuck der Madonna' Intermezzo

 

성모의보석/ 오페라 "성모의보석" 중 간주곡 제1,2번
Wolf Ferrari, Ermanno (1876-1948)

 

JOSE SEREBRIER /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Opera 'Der Schmuck der Madonna' Intermezzo No.1

볼프 페라리 - 오페라 "성모의보석" 중 간주곡 제1번

'간주곡(인테르메쪼-intermezzo) 1번' (1, 2막 사이에 연주된다)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JOSE SEREBRIER 지휘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고 또 그만큼 사랑 받고 있는 관현악곡입니다. 클래식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 할지라도, 방송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해서 그 멜로디는 충분히 귀에 익어 있는 곡이 바로 흔히 우리가 단순하게 "성모의 보석"이라고 부르는 이탈리아 작곡가볼프 페라리(E.Wolf-Ferrari. 1876-1948)의 오페라 "성모의 보석(I gioielli della Madonna)" 중 "간주곡(인테르메쪼-intermezzo) 1번"입니다.

이곡은 영어로 "The Jewels of The Madonna"라고 표기되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이 곡은 드라마나 CF 등에서 단편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그 선율까지도 이미 우리 귀에 익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까닭에 더욱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랑하는 클래식 소품들 중에서는 발표될 당시와는 달리 세월이 지나면서 오페라 자체는 잊혀져 가는데도 그 중 일부 서곡이나 아리아 또는 간주곡만 따로 인기를 모으는 경우가 있는데 '성모의 보석(I gioielli della Madonna) 간주곡 1번"이 바로 그런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볼프 페라리(E.Wolf-Ferrar)가 작곡한 이 오페라는 모두 3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주곡"이란 규모가 큰 악곡이나 전례(典禮) 등의 중간에 삽입하여 연주되는 악곡을 말하는데 인테르메쪼(Intermezzo)라고 부르는 이러한 간주곡이 오페라 '성모의 보석"에도 두 곡 있는데, 1막과 2막 사이에 있는 이 곡 제1번 간주곡이 오늘날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볼프 페라리(E.Wolf-Ferrar) 오페라

볼프 페라리의 오페라 '성모의 보석'은 성모제로 들뜬 나폴리를 무대로 자유분방한 여주인공 마리엘라와 어릴 때부터 그를 사랑한 의붓오빠 젠나로, 그리고 비밀결사의 리더 라파엘레 등이 벌이는 사랑의 비극입니다. 이탈리아 극작가 골리스차아니(Golisciani)와 찬가리니(Zangarini)의 협작에 의해 원작은 이탈리아어로 쓰여졌으며, 1911년 12월 23일 베를린에서 초연되었습니다. 짧은 간주곡이지만 이 음악을 좀 더 잘 이해하면서 감상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서 오페라 '성모의 보석'에 관해서도 간단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성모의 보석'은 나폴리의 한 마을의 성모상에 박혀 있는 보석으로 이 마을 사람들에게는 마을의 상징처럼 귀중하게 여겨지는 것이었습니다. 사랑의 증거로 그 보석을 훔치는 어리석음 때문에 비극이 벌어지게 됩니다. 특히 여러분께서 감상하고 계시는대로 이 간주곡의 애잔한 선율은 비극을 예언하는 듯 하면서도 그 고운 아름다움으로 우리들의 마음까지 설레게 만듭니다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JOSE SEREBRIER 지휘


Herbert von Karajan

 



 제2간주곡 (Intermezzo No.2    2, 3막 사이에 연주된다)

 

 

 

볼프 페라리 [ Wolf-Ferrari, Ermanno 1876-1948 ]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신인 그는 처음에는 그림을 공부하다가 음악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1893년 뮌헨음악학원에 입학, 라인베르거의 지도를 받았으며 1900년 최초의 오페라 《신데렐라》를 베네치아에서 상연하여 오페라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됩니다. 한때 베네치아의 <베네데토 마르체로 음악원> 원장으로 있었으나 그 후는 작곡에만 전념하여 《캐묻기 좋아하는 여자들》(1903년), 《4명의 시골뜨기》(1906년), 《수잔나의 비밀》(1909년), 《성모의 보석》(1911년), 《슬라이》(1927년) 등,

이탈리아의 오페라부파(opera buffa)의 전통을 근대감각으로 살린 수많은 오페라를 남겼다고 합니다. 오페라부파(opera buffa)란 18세기에 발생한 희극적 오페라(희가극 喜歌劇)를 말하는데요, 정가극(正歌劇)으로 번역되는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에 상대되는 형태라고 합니다.

볼프 페라리(E.Wolf-Ferrar)의 오페라 ‘성모의 보석’은 전3막으로 이루어져 있는 그의 대표작으로 1911년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오페라부파(opera buffa)풍인 다른 작품들과 달리 베리즈모(Verismo:진실주의)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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