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자료

프린터·복사기의 습격… 실외 미세먼지보다 무섭다

프린터·복사기의 습격… 실외 미세먼지보다 무섭다

  •  
  •  

입력 2021.03.23 07:30

프린터, 복사기 등 사무 용품에서도 오존, 이산화질소, 휘발성 유기물질(VOCs)과 같은 유해화학물질이 다량 방출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초미세먼지나 오존, 중금속 등을 대기 중에만 포함된 유해화학물질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같은 오염 물질은 우리가 생활하는 실내 곳곳에서도 발생한다. 건축자재, 페인트, 접착제 외에 프린터, 복사기, 가전기기 등 사무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물품에서도 오존, 이산화질소, 휘발성 유기물질(VOCs), 중금속, 초미세먼지 등 많은 양의 유해화학물질이 방출된다. 사무실 내에서 오염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품들에 대해 알아본다.

프린터
프린터에서는 많은 양의 휘발성 유기물질과 초미세먼지 등이 방출된다. 프린터를 작동하면 기계에 열이 생기는데, 이 열로 인해 TVOC(총휘발성유기화합물질)이 발생한다. 인쇄 중 발생하는 TVOC 방출량은 대기모드의 5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컬러 인쇄의 경우 흑백보다 오염물질 방출량이 2배 이상 높아, 사무기기에 사용되는 토너가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폼알데하이드,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등 휘발성 유기물질은 눈이나 코 점막,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어린이, 노인처럼 피부가 약한 사람은 물론, 천식·아토피 환자의 경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프린터 출력 중 배출되는 분진에는 납, 수은, 크롬, 카드뮴 등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중금속은 보통 식품오염을 통해 몸에 들어오지만, 분진에 의해 흡입되기도 한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프린터의 오염물질 배출은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에 의해 2008년 1월부터 납, 수은, 6가크롬 등은 0.1% 미만, 카드뮴은 0.01% 미만으로 규정됐다.

복사기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빌딩 증후군’과 복사기의 연관성은 이미 여러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빌딩 증후군은 실내 공기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이상으로, 조사 결과 복사기를 포함한 사무기기에 장기간 반복적으로 노출된 사람에게서 결막 상피세포 손상, 점막 자극, 두통 등의 발생이 높게 나타났다. 실제 복사기에서는 오존,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농도의 오존에 노출되면 눈과 몸에 따가움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생기거나 폐활량이 감소하는 등 폐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기타 가전제품
진공청소기,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TV 등 가전제품도 전원이 켜졌을 때 많은 양의 오염물질이 발생한다. 또 목질재, 스펀지, 가죽류 등 다양한 소재가 복합적으로 사용된 소파 역시 7일째 오염물질(TVOC·폼알데하이드) 방출량이 기타 가구류 평균값 대비 6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실내에서 오염 물질이 폐에 전달될 확률이 실외보다 1000배가량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더 길뿐 아니라, 밀폐된 공간인 만큼 오염물질이 집중적으로 몸에 영향을 주고, 폐에 전달되는 과정도 짧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무실에서는 최소 일 2~3회 정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실시하고, 프린터나 복사기 등 전자제품의 경우 사용 시간을 줄이도록 한다. 업무 특성상 사용 시간을 조정할 수 없다면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좋아요 3

초미세먼지 노출되면 ‘치매’ 증상 심해진다미세먼지 나쁨… 심장병 위험 높아지는 '고위험군'은?미세먼지 110일 만에 ‘나쁨’… 되짚어 보는 생활수칙미세먼지 피해 가려면 '안경'을 써라?미세먼지, 당뇨병 원인 될 수 있다고?미세먼지 때문에... '뇌' 쪼그라든다미세먼지, 코로나 사망 위험도 높인다… 독일 연구미세먼지 '나쁨' … 장시간 외출 피하고 이렇게 해 보세요미세먼지·오존 같은 대기오염 심하면 자살률 높아져임신중에는 대기오염 농도 체크하고 외출하라고혈압 원인이 대기오염 때문이라고?미세먼지 쯤이야? "골수까지 영향 미쳐 심장병 유발"봄철 미세먼지 공격으로부터 '눈' 보호하려면…미세먼지 많은 날… 환기해? 말아?초미세먼지 위기 경보 발령… 사무실에 머물 땐 '이렇게'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22/202103220209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