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글

세월이 가면

세월이 가면

지금 그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고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숫가 가을의 공원 그 벤취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그눈동자 입술은 내 서늘한 가슴에 있네.

박인환의 세월이 가면
노래가 된 시 모더니즘의 깃발을 높이들고 전후 폐허의 공간을 술과 낭만으로 누비던 박인환 (1926~56) 의 세월이 가면  은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 혹은 살아있는 사람과 이별을 했던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적신 화제작이었다

아 ! 박인환
서울 명동길을 걷다보면 세월의 이끼가 낡고앙상한 삼층건물이 나타난다  이 건물 의 이층에는 세월이 가며 라는 카페가 있다

바로 이 곳이 전후 명동에서 문인들의 사랑방 노릇을 하던 명동 싸롱이 있다

박인환은 이곳에서 문우들과 어울리다가  맞은편 대폿집 은성으로 향했다

최불암의 어머니 이명숙은 전쟁직후 은성을 운영했다 담배연기로 꽉찼던 이 곳은예술인들의 아지트였다

1956년 이른 봄 저녁, 은성에 모여앉은 시인 박인환 ,극작가 이진섭 , 언론인 송지영, 가수 나애심이 술을 마시고 있었다

그들은 나애심에게 노래를 청했지만 그녀는 거절했다

그때 박인환이 즉석에서 시를 쓰기 시작했다  그시를 보고 이진섭이 곡을 붙이고 나애심이 흥얼흥얼 콧노래로 부르기 시작했다

여기서 만들어진 것이 오늘 날 너무나도 유명한 세월이 가면 이다

테너 임만섭이 그 우렁찬 미성으로 노래하자 행인들이 모여들어 작은 리사이틀이 열렸다

인환의 세월이 가면 은 순식간에 명동에 펴졌다 그들은 이 노래를 명동 엘레지라 했다

이 노래에는 애절한 사연이 있다 이 시를 쓰기 전날 인환은 십년이 넘게 찾지않은 그 첫사랑의 애인이 묻혀있는 망우리 묘지에 다녀왔다

그는 인생을 정리하고 있었던 것같다 사랑도 시도 생활도 !

정리하면서 그의 가슴에 남아있는 먼 애인의 눈동자와 입술이 나뭇잎에 뭍혀서 흙이 된 그의 사랑을 마지막으로 돌아보았다

순결한 꿈으로 부풀었던 그의 청년기에 아름다운 무지개 처럼 떠서 영원히 가슴에 남아있는 것, 어떤 고통으로도 퇴색되지 않고 있던 젊은 날의 추억은 그가 막 세상을 하직하려고 했을 때 다시 한번 그 아름다운 빛깔로 그의 가슴을 채웠으리라

박인환은 이 시를 쓰고 나서 한동안 흥분으로세월을 본냈다

원고를 써서 몇 푼 받았지만 쌀독은 늘 바닥이 보였다

하염없이 쓸쓸한 얼굴로이봉구와 신라의 달밤을 잘 부르는 임궁재 등과 함께 국수 한  그릇에 술. 한잔을 비우곤 했다

이 곡이 완성 되던날 이진섭과 함께 어디서 낮술을 많이 마셨는지 얼굴이 붉어 가지고 당시 단성사에서 상영중인  롯사나 브릿지와 케스린 헵번 주연의 여정을 보고 싶었으나 돈이 없어 보지 못하고 이 노래를 애처롭게 술집에서 앉아 불렀다

그리고 사흘 후 친구인 김훈한테 자장면 한. 그릇을 얻어 먹은 인환은 술에 만취되어 집에와 자다가 심장마비로 31세의 아까운 인생을 마감했다

세탁소에 맡긴 봄 외투도 돈이없어 못 찾고 두꺼운 겨울 외투를 그대로 입은 채 죽었다

무슨 이유에선지 눈을 감지 못하여 부음을 듣고 먼저달려  운 송지영이 감겨주었다

생전에 그렇게 좋아하던 술을 못 사주었다면서 김은성이 조니. 위커 한병을 고인의 입에 부었고 다들 울었다

그의 상여 뒤로 수많은 선후배들이 따랐고 공동묘지까지 따라온 친구 정영교가 조니 위커를  그의 관위에 부었다

모윤숙 시인이 고인의 시를 낭송했고 시인 조병화가 조시를 읽었다

인환이 너 가는구나 대답이 없이 가는구나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말이 맞는구나

할배 김종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