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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립스틱 지수(Lipstick indicator) 불안감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거창하거나 비싼 명품을 사지 못하는 대신 립스틱같은 소품 중에서 명품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명품 립스틱을 얼마나 사느냐는 사회적 불안감의 잣대가 될 수 있다. 립스틱은 불황기에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종종 립스틱 판매로 경기를 예측한다. 경기가 불투명할 때는 소비 위축으로 화장품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지만, 립스틱 매출만은 유일하게 경기 변동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또 경기가 불황일수록 유행하는 색상도 더욱 화사해진다. 립스틱은 다른 화장품 아이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이지만, 그 하나만으로도 분위기를 확 바꾸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처럼 불황기에 저렴하지만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줄수 있는 소위 불황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립스틱 효과라고 한다. 립스틱은 여자들에겐 '저렴한 사치'다. 슈퍼마켓에서 단돈 1.99달러에 백화점에서는 20달러 면 살 수 있는 품목으로 고가 의류나 악세사리를 구입하기 어려울 때 저가로 구입, 심리적 위안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9.11 테러 사태 당시 립스틱이 '필기도구'로 사용된 것도 립스틱 매출 증가에 한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뉴욕의 여성들이 각종 애국적인 문구를 T셔츠에 새길 때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립스틱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유명 화장품 회사인 에스테 로더의 회장인 레너드 로더는 "립스틱 판매량이 상승할 때, 소비자들이 의류를 구입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지난 90년의 불황기 때도 그랬었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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