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립스틱 효과가 무슨 말인가요?

경기가 좋지 않거나 미래가 불확실하여 전체 소비가 감소할 때, 일부 저가 아이템의
경우에는 매출이 오히려 증가하기도 한다. 립스틱이 바로 그런 경우에 해당되는데

이를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라고 부른다.

따라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종종 립스틱 판매로 경기를 예측한다. 경기가 불투명할 때는
소비 위축으로 화장품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지만, 립스틱 매출만은 유일하게 경기
변동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또 경기가 불황일수록 유행하는 색상도 더욱 화사해진다. 립스틱은 다른 화장품
아이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이지만, 그 하나만으로도 분위기를 확 바꾸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처럼 불황기에 저렴하지만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줄수 있는 소위 불황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립스틱 효과라고 한다.
화장품 회사 에스티로더(Estee Lauder)사는 립스틱 판매량과 경기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립스틱지수(Leading Lipstick Index)’를 아예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