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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연구소 세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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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핵 문제와 북한 체제변화 written by. 이현오 제21차 세종 국가전략포럼.... "주한미군에 전술핵 재배치 해야"논의도 지금부터 3년 전인 10월9일 한글날 북한은 한국은 물론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강력한 제지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1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1차 핵실험이 이뤄졌던 9일 오전 '북핵 문제'를 화두로 하는 국가전략포럼이 열려 전문가와 청중간에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세종연구소(소장 송대성)가 주최한「북핵 문제와 북한 체제변화」를 주제로 한 제21차 세종 국가전략 포럼이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국제정세 변화와 북핵문제'(제1회의), '북한 정세변화와 대응책'(제2회의), '한반도 정세변화와 한국의 국가전략'(제3회의)을 부문별 주제로 한 이 날 포럼에서는 북핵 폐기를 위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역할과 주한미군에 대한 전술핵무기 재배치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 방안 등 한국이 앞으로 취해야 할 대처 방안 등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 날 포럼에서는 '북한 핵 개발의 안보적 함의'(전성훈, 통일연구원), '국제공조의 한계와 대안'(오경섭, 세종연구소), '북한의 후계 문제와 남북한 관계 변화 전망'(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체제 변화 대비 국제공조 방안'(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소)들이 발표되고 이어 지정토론자들에 의한 토론이 이어졌다. 다음은 이 날 각 세션별로 이어진 전문가들의 주요 발제문을 요약 정리한 내용임.
■ 전성훈, '북한 핵개발의 안보적 함의와 동북아·글로벌 차원의 영향'<통일연구원> 전략적 함의 다섯째, 북한을 움직이는데 있어서 중국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형성되었고 나아가,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보다 정권유지를 더 중시하면서 6자회담을 통해 외교적 점수만 따려한다는 의구심이 존재하고 여섯째, 한·미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전시작전권 전환이 2차 핵실험으로 연기해야한다는 국내 여론에 힘을 실어주고 일곱째, 한·미 동맹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핵우산 공약에 대해서도 실질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조치'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여덟째, 미국의 핵 우산에 대한 불신은 한국의 핵무장 논의에 불을 지펴 '이에는 이, 눈에는 눈'식의 논리로 우리도 같은 무기로 대응해야 한다는 논리로 한국의 핵무장 필요성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핵우산의 신뢰성 우리와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북한이 핵무기까지 개발한 한반도의 안보상황에서 핵우산의 효력은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되지만 문제는 핵우산의 신뢰성이다. 핵우산 등장이후 동맹국이 공격받을 경우에도 미국이 핵무기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며. 이 의문은 소련이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전략 핵무기를 보유하면서 더욱 커졌다. 더욱 북한이 핵무기를 탑재한 장거리미사일을 개발해서 미국 본토를 위협하게 되는 경우 한반도에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며, 이 때 미국이 서울이나 부산을 보호하기 위해 과연 로스앤젤레스나 뉴욕, 워싱턴을 희생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강하게 제기될 것이며, 둘째, 핵무기를 사용한 선제공격이 초래하는 정치적, 도덕적 부담이다. 한국안보를 위한 정책방안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는 남북한의 군사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을 억지하는 것은 물론 한국군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역할도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는 한반도의 군사적인 안정을 도모하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다. 발상의 전환과 결연한 의지 미국도 진정한 동맹국으로서 한국의 입장을 경청해야 한다. 미국은 태평양의 해군이 보유한 전술핵으로 핵우산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하겠지만, 전술핵이 바다 멀리에 있는 것과 한국 땅에 있는 것은 북한의 입장에서 볼 때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전술핵 재반입 문제가 공론화되면 북한과 국내의 친북세력이 한반도 평화를 저해하고 전쟁의 먹구름을 몰고 온다며 격렬하게 반대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국민 모두가 결연한 자세를 가질 때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북한 비핵화를 당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이 PSI에 전면 참가하면 전쟁이 난다며 반대했던 주장이 대북 PSI를 제도화한 안보리결의안 1874호가 채택된 후 사라진 것은 정당한 정책 앞에서는 비판이 무력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오경섭, '국제공조의 한계와 대안' <세종연구소> 대북제재 수단의 제한 북한정권이 생존 위협을 느끼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군사제재나 전면적 경제봉쇄를 실행해야 한다. 노무현 정부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대북 제재를 실행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대북지원과 경제협력을 크게 늘렸다. 중국은 1차 핵실험 당시에도 제재에 미온적이었고, 2차 핵실험 후에는 유엔 안보리의 제재에 동의했으나 적극적으로 대북제재에 참가하지 않았다. 결국 국제사회는 대북제재 수단의 제한으로 북한 정권의 핵보유 비용을 증가시키지 못했고, 북한정권에게 핵을 보유하면 정권이 붕괴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실패했다. 북한의 핵 보유 의지 북한의 핵무기는 정권의 생존 수단일 뿐만 아니라 대미·대남 군사전략의 차원에서 도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면 한국과 주한미군에 의한 대북한 군사적 위협은 크게 줄어들게 된다. 또한 수 십기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 능력을 확보해서 한반도와 일본열도는 물론이고, 미국 본토에 대한 공격능력을 확보하게 되면 한반도 분쟁 발생시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크게 제한 될 것이다. 북한정권의 입장에서 핵보유보다 확실한 정권안보 방안은 존재하지 않는다. 북핵 딜레마의 심화 또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국들이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핵문제는 북한정구너이 최종적으로 핵 포기를 거부할 경우 문제해결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근본적 딜레마가 존재한다. 특히 중국이 대북제재에 부정적 입장을 고집하게 되면, 북한의 핵보유 비용을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현 상황에서 국제사회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정책은 국제공조를 통해 핵보유는 곧 정권붕괴라는 사실을 북한정권이 인식하도록 만들기 위해 최적의 대북제재 방안을 모색하고, 6자회담을 통한 설득을 지속하는 것이다. 국제공조가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한국·미국·일본이 공조체제를 구축해서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추동해야 한다. 중국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보유가 현실화되면 동북아 재래식 군비경쟁은 물론이고 핵 도미노가 발생함으로써 중국의 국가이익을 침해하게 될 것이라는 설득과 북한이 붕괴하더라도 통일한국이 중국에 위협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중국의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이해시켜야 한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공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핵보유 이익보다 핵보유 비용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충실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국제사회는 북한정구너이 핵보유를 추구하면 붕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실제로 이런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 한·미·일은 공동협력 체제를 구축해서 북한에 핵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을 추구하는 정권이 들어설 수 잇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근본적 처방을 탐색해서 실행할 필요가 있다. ■ 정성장, '북한의 후계 문제와 남북한 관계 변화 전망' <세종연구소> 후계자 구축 진전 상황과 김정은의 영향력 제11조와 제100조를 결합하면 국방위원회 위원장은 조선로동당의 영도 하에 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최고영동자가 되는 셈이다. 이 같은 헌법 개정 내용은 김정일이 앙ㅍ으로 당중앙위원회와 당중앙군사위원회는 후계자 김정은에게 맡기고, 김정일은 과거 김일성처럼 국가기구, 특히 국방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치하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한 외교와 국방, 그리고 경제 관련 현지지도 등을 주로 맡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남북한 관계의 변화 전망 따라서 한국정부는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영향력 확대에 대북정책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북핵 포기를 위해서는 한국과 미국, 중국 등 관련국들과의 조율된 행동이 중요하고, 북한내에서 김기남과 김양건, 장성택 등 상대적으로 실용주의적인 엘리트들의 입지가 강화될 수 있도록 북한과의 대화와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북한과의 고위급 대화를 통해 김정일의 건강 등 북한 내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까운 미래에 김정일 갑자기 사망하게 되면 북한 비핵화가 후퇴할 수도 있다. 김정일 유고 후 김정은 정권이 출범할 경우 한국과 미국은 새 정권이 비핵화 관련 기존 합의를 준수하고, 비핵화를 진전시키는 것이 관계 유지와 개선의 기초임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 이수석, '북한 체제변화 대비 국제공조 방안 <국가안보전략연구소> 김정일 이후 북한상황에 관해서는 북한체제가 대내외 여건에 따라 급변사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지만 김정일이 생존해 있는 한 급변사태 가능성은 별로 없다. 김정일 이후에야 급변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북한체제변화에 대비한 국제사회의 공조전략에서 제일 중요한 전제는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다. 어떤 명분으로도 평화가 깨져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북한의 핵을 포함한 대량살상무기의 관리, 대량유혈 사태 방지, 북한의 정상국가화라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북한의 정상국가화는 북한이 국제법과 규범 등을 잘 지켜 정상적인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북한이 정상국가화 될 때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고 남북한 상생공영의 길이 열리게 된다. 김정일 이후 상황을 관리하기 위한 준비는 지금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한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때이다. 코나스 이현오 기자(holeekva@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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