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NBC방송 "미, 北미사일과 발사 통제소 전자장치 파괴하는 극초단파 무기 보유"

NBC방송 "미, 北미사일과 발사 통제소 전자장치 파괴하는 극초단파 무기 보유"

  • 김유진 인턴

입력 : 2017.12.05 16:39 | 수정 : 2017.12.05 16:40

미국은 현재 북한의 미사일 통제 전자장치를 ‘파괴하는(fry)’ 극초단파(microwave)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미국 NBC 방송이 5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이 무기는 북한 핵에 대한 대응 수단의 하나로 지난 8월 백악관 미팅에서도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챔프(CHAMP)’라 불리는 이 ‘마이크로웨이브’ 무기는 B-52 폭격기가 발사하는 크루즈미사일에 장착되며, 1100km 적진 깊숙이 저고도로 날아가 강력한 극초단파 에너지를 적의 전자 체계에 쏘게 된다.

미 공군이 개발한 마이크로웨이브 펄스를 목표물에 쏘는 '챔프' 미사일/NBC 방송

미국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 있는 미 공군 리서치랩의 무기개발 책임자 메리 루 로빈슨은 NBC방송 인터뷰에서 “이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 신호는 전자회로를 교란할 뿐 아니라, 불능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챔프 미사일을 발사하면, 북한의 지상통제소나 미사일 내장 회로에 강력한 마이크로웨이브파를 발사하게 돼 북의 미사일 발사 자체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 공군에서 정보전 책임자였던 데이비드 데툴라 예비역 중장은 “지상의 지휘·통제 센터의 수많은 전자장치들은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에 매우 취약할 수 밖에 없다”며 “이 무기는 전천후 무기로, 즉시 발사될 수 있고 발사대에 탑재된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불능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틴 하인리히 뉴멕시코주 연방 상원의원(민주)은 “금속성 물체를 가정용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에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 보라”고 이 방송에 말했다.

NBC 방송은 미 공군과 정부 산하 연구소들은 마이크로웨이브의 무기화에 지난 20년 이상 매달려,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에서 도로에 매설된 임시폭발물(IED)와 드론의 작동을 멈추는 방출기(emitter)는 이미 무기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핵전략무기를 목표로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를 쏘는 것은 무기의 크기를 줄이고, 장착된 비행물체가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파를 출력해야 하는 것 등의 이슈가 있었다고.

미국 공군 리서치 랩은 2009년 4월부터 ‘챔프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2012년 10월 테스트에선 B-52 폭격기가 미 델라웨어주 전체 면적보다도 넓은 유타주의 테스트-트레이닝 지역 상공에서 떠서 이 ‘챔프’ 미사일을 발사했다. 로빈슨은 “적의 전자 통제센터처럼 꾸며진 건물들에 설치된 여러 종류의 전자 장치들을 거의 100% 예상대로 불능화하거나 영향을 주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NBC 방송은 이 2012년 테스트만 비밀 해제됐고, 이후 몇 차례 미 국방부의 실험을 거쳐 새로운 출력원이 장착된 ‘수퍼 챔프’로 발전됐지만 관련 자료는 모두 ‘비밀’이라고 밝혔다. 로빈슨은 이 방송에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HPM·high-powered microwave) 무기가 작동하리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이크로웨이브 방출기(emitter)는 광범위한 지역을 겨냥할 수 없어, 챔프 미사일은 목표물에 ‘근접’해야 한다고. 로빈슨은 ‘근접의 정도’는 비밀이지만, “수 미터 이내는 아니다”고 말 했다.

2016년 2월 미 공군 전투사령부의 허버트 “호크” 찰리슬 사령관은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 무기들은 ‘긴급상황 무기’로서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챔프 미사일’을 전력화해 배치하는 ‘시간’과 관련, 두 명의 미 공군 관리들은 NBC 방송에 “수일 내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 무기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고, NBC 방송은 전했다.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5/201712050198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