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자료

디카 초보 탈출기

 
프롤로그
언제부터인가 다은엄마는 디카가 항상 본인이 원하는 정도의 밝기로 촬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멋지게 언 고드름이나 스키장같은 곳에서의 설경에서는 더욱 불만스러운 사진이 나옵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1. 노출보정 메뉴를 활용하자
⊙ NG



최근 남이섬은 욘사마 배용준의 열풍으로 연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덕분에 조경도 많이 좋아졌고 음식점도 늘었습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높은 곳에서 물을 조금씩 흘려보내 거대하게 얼어붙은 고드름이었습니다.

다은엄마도 이 멋진 모습을 담기 위해 셔터를 눌렀지만 결과는 조금 의외입니다. 하얗게 빛나는 고드름의 모습이 의외로 너무도 칙칙하게 촬영되었기 때문입니다.

⊙ OK


<+2/3 노출보정>

디카는 기본적으로 흰색을 촬영하든 검은색을 촬영하던 회색으로 보일 수 있도록 노출값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눈으로 봤을 때 밝은 색이라면 디카에게 이 장면이 밝게 촬영될 수 있도록 힌트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노출보정 입니다.



노출을 보정하는 방법은 디카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디카와 함께 제공된는 메뉴얼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장면을 촬영할 때에는 실제로 보는 것보다 밝아야 하므로 +2/3 정도로 보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1/3 단위로 노출이 조절되므로 한단계씩 바꿔가며 촬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최근 일부 디카들은 설경모드가 별도로 제공되어 이런저런 고민없이 이 모드만 선택하면 알아서 노출을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정말 좋은 세상이죠?


2. 공짜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자
⊙ 알씨 설치하기



나중에 보니 사진이 칙칙하게 촬영되었다고 실망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디지털의 장점은 바로 촬영된 사진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짜 이미지 소프트웨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한글화되어 있는 가장 대표적인 뷰어인 알씨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씨는 www.altools.com으로 가시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불러오기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탐색기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더블클릭 해주기만하면 알씨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꼭 이미지 편집하지 않더라도 윈도우즈가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뷰어보다는 여러모로 편리하니 꼭 한번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꾸미기



이제 이미지를 제대로 한번 꾸며보도록 합시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이미지 꾸미기 메뉴를 선택하시면 이미지 꾸미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 색조절



색조절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번 사진에서는 밝기와 대비만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마다 값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금씩 바꿔가며 원하는 사진이 나오도록 조절해 보세요.

⊙ 이미지 저장하기



이제 결과를 저장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일포멧과 압축품질인데요 일반적으로 원본과 같은 포멧이나 JPG를 사용하시면 되구요. 압축품질은 85-90% 정도가 무난합니다.

⊙ 결과사진



어때요? 복잡하게 디카에서 노출을 보정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원하는 밝기의 사진이 되었죠?


에필로그


디카는 참 장점도 많은 카메라입니다. 촬영하고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촬영한 후에도 원하는대로 수정이 가능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후작업으로 사진을 수정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촬영할 때 노출보정을 충분히 활용하시는 것이 정석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