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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라면, 흑심의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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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라면, 흑심의 실체

현재 우리나라 라면시장에서 농심이 60%를 넘는 과점 사업자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1989년도까지만 하더라도 삼양식품공업(지금의 삼양식품)이 60%의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랬던 것이 이른바 우지파동으로 완전히 뒤집어져 지금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지파동은 삼양식품에게 있어 치명타였고, 한때 파산직전에 직전에 이른 적도 있을만큼 어려운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랬던 삼양식품의 라면 중 일부 제품에 유통기한을 넘긴 중국산 김치를 국산으로 속여 스프로 첨가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미 시민들은 분노하고 있고 이내 우지파동의 기억을 떠올리며 '역시 그 놈'이라며 손가락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우지파동을 삼양의 비양심과 욕심이 빚어낸 결과물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농심의 언론조작과 음모였습니다.

우지파동은 1989년 가을, '라면을 공업용 우지(牛脂:쇠기름)로 튀긴다'는 내용의 익명의 투서가 검찰에 접수되며 시작되었습니다. 팜유를 사용하던 농심을 제외한 거의 모든 라면 제조업체의 간부들이 줄줄이 구속되었고 100억원대의 라면제품이 수거되었습니다.

삼양은 3개월간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져 그 피해는 막심했지만 가장 큰 타격은 회사의 이미지가 도저히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땅에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1997년 대법원 판결을 통해 결국 모든 혐의가 무죄로 드러났지만 연루된 업체들은 이미 도산해 흔적도 없이 사라지거나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우리는 부도덕한 업체인 농심을 더 이상 지켜볼 수가 없습니다.

출처:http://www.facebook.com/home.php?sk=group_163002993728264&id=236661749695721



[기자수첩] 농심 “신라면블랙 억울하다” 아전인수

지난 27일 ‘설렁탕 한 그릇의 맛과 영양이 그래도 담겨 있다’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선전한 농심의 신라면블랙이 허위·과장 표시 및 광고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철퇴를 맞았다.

공정위는 성분분석을 한 결과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철분이 설렁탕과 비교할 때 터무니없이 낮으며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지방은 설렁탕의 3.3배,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나트륨은 1.2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에 공정위는 선전 내용이 엉터리라며 포장지에 표기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시정명령을 내리는 한편 과징금 1억5,500만원을 부과했다. 특히 기존 신라면 1개에 비해 신라면블랙의 제조원가 상승액 대비 출고가 인상액이 1.7배나 달해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농심은 억울해하는 분위기다. 공정위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면서도 가격인하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광고 문구만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정위가 소비자보호원과 함께 진행한 성분분석 결과에 대해서도 판단기준이 다르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농심 관계자는 “공정위와 판단의 잣대가 다르다”며 공정위가 문제 삼은 우골분말에 대해서도 우회적으로 믿지 않으려 했다.

하지만 농심의 변명은 아전인수에 불과하다. 왜 소비자에게 사과를 먼저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아직 경영진의 논의가 끝나지 않았다”며 사과에 대해 무의성한 태도를 보였다. 관심을 모은 가격인하에 대해서도 “가격은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며 인하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2달 전 “신라면블랙이 라면이지 설렁탕은 아니지 않느냐”는 질문에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블랙=설렁탕으로 라면의 변신은 무궁무진하며 진화한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가격에 비해 나트륨이 많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맛이 없으면 2차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강한 맛에 길들여 있어 나트륨 함량이 적은 라면은 팔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공정위의 발표 이후에 농심은 “아무런 의견이 없으며 관의 조치에 따르겠다”면서 “신라면블랙은 농심이 정직하게 만든 제품으로 세계적 제품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선후관계가 잘못됐다.

농심은 여하튼 거짓 광고로 소비자를 유혹해 지난 4월 출시 후 2개월간 175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멀쩡한 기업이 소비자를 우롱했는데도 아무런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기업은 기업 나름대로 역할을 한다는 이상한 기업 논리를 내세웠다. 아전인수가 도를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