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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신개념 스마트기기 '갤럭시 노트' 출시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탭8.9LTE’ 도 함께 시판

'갤럭시 노트'/ 조선일보DB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중간 단계의 신개념 스마트 기기 ’갤럭시 노트’가 국내에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28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전략 스마트 기기인 ’갤럭시 노트’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노트는 스마트폰보다는 크고 태블릿보다는 작은 크기로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전자제품 전시회 ’IFA 2011’에서 공개돼 화제가 됐다.

출시는 지난달 말 런던이 시초였고, 이후 동남아시아와 상하이 등에서도 잇따라 시장에 나왔다.

갤럭시 노트는 5.3인치의 큰 화면과 1280×800 해상도의 ’HD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하고 고화질 동영상의 녹화와 재생을 할 수 있으며, 5.1채널의 입체 음향을 지원한다.

특히 ’S펜’이라는 이름의 전용 필기구를 장착해 마치 노트에 글씨를 쓰듯이 쉽고 편리하게 메모나 스케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 와콤 사의 기술을 도입해 갤럭시 노트에 최적화한 S펜은 화면을 누르는 압력을 128단계로 감지해 아날로그 펜과 다름없는 필기와 드로잉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삼성전자는 S펜을 활용해 작업할 수 있는 메모 애플리케이션(앱)과 사진 편집 앱, 일정관리 앱 등도 준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 잠산, 정원교가 S펜을 사용해 직접 그림을 그려 보이는 시연 이벤트도 진행됐다.

갤럭시 노트는 1.5㎓(기가헤르츠)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운영체제(OS)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를 적용했다.

화면 크기가 큰데 비해 두께는 9.65㎜이고 무게도 182g으로 휴대성도 뛰어나다.

출고 가격은 99만9천원이며, 실제 구매 가격은 SK텔레콤의 월 6만2천원 요금제 약정 시 45만6천원이다.

업계에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이에 위치한 ’갤럭시 노트’가 새로운 범주의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인 신종균 사장은 “갤럭시 노트는 아날로그폰·피쳐폰·스마트폰·태블릿에 이은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기기”라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내에 출시하는 갤럭시 노트는 지금까지 공개된 해외 제품과 달리 4세대(4G) LTE(롱텀에볼루션)를 지원한다.

그동안 일부 소비자들은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고 싶지만 비싼 LTE 요금이 부담스럽다는 점 때문에, 해외에 출시된 3G 모델 갤럭시 노트를 구해와 개인 전파인증을 거쳐 사용하는 일이 있었다.

이에 대해 애니콜영업팀장 고홍선 상무는 “LTE가 진보된 기술이므로 스마트 기기 제조사는 기술 발전에 맞춰 고객들에게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3G 모델의 국내 출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고 상무는 갤럭시 노트 판매 목표와 관련 “국내에서 누적 판매량 200만대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OS의 새 버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적용한 구글의 레퍼런스(기준)폰 ’갤럭시 넥서스’와 국내 최초의 LTE 태블릿 ’갤럭시탭 8.9 LTE’도 이날 국내에 공개했다.

지난달 중순 홍콩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갤럭시 넥서스는 속도와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크게 개선했으며, 멀티태스킹 능력도 업그레이드했다.

또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얼굴 인식 잠금 해제’ 기능과 근거리무선통신(NFC)을 이용해 웹페이지와 동영상, 연락처를 공유하는 ’안드로이드 빔’ 등 신기능을 추가했다.

갤럭시탭 8.9 LTE는 기존 3세대(3G) 이동통신보다 최대 5배 빠른 LTE를 쓸 수 있는 국내 최초의 태블릿이다.

빠른 속도를 이용해 동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해상도와 음향 효과 등도 극대화했다. 두께 8.6㎜, 무게 465g으로 휴대하기도 어렵지 않다.

한편, 이영희 전략마케팅 전무는 간담회에서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목표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신종균 사장은 지난 7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스마트폰을 6천만대 이상 판매할 것이라고 판매 목표를 밝힌 바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SA(Strategy Analytics) 등의 자료를 종합해 보면 지난 3분기까지의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은 이미 6천만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