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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Aria,Chorus 1

모차르트 / 오페라 돈 죠바니( Don Giovanni ) - 아 누가 나에게 알려 줄것인가

 

 

 
 
   모차르트 / 오페라 돈 조바니( Don Giovann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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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후앙으로 잘 알려진 돈 죠반니는 왕비 공주를 비롯해 신분을 가리지 않고 많은 여인들과 사랑을 나눈 부유하고 막강한 권력을 가진 귀족입니다. 전설의 인물 돈 후안이 한창 방탕한 생활을 하던 중 귀족가문의 한 처자를 유혹 하다가 딸을 위해 복수하려는 그녀의 아버지를 죽인다는 이야기입니다. 나중에 소녀의 아버지 묘에 있는 기념 석상을 보고 경솔하게도 그 석상을 저녁식사에 초대하는데, 돌로 된 유령은 돈 후안의 죽음을 알리는 전령으로서 초대한 식사 시간에 정확히 도착을 합니다.

 

 

 

 

본래의 스페인 비극에서 돈 후안의 매력 있는 자질, 즉 활력, 도도한 자세, 유머 감각 등은 대단원의 극적 가치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이 비극은 빠른 진행, 적들이 서서히 그를 파멸로 몰고갈 때의 고조되는 긴장효과, 미지의 유령에게까지 대항하려 하는 그의 대담함으로 그 힘을 더해갑니다. 결국 돈 후안은 회개를 거부하고 영원히 저주받는 지옥으로 떨어집니다.

 

17세기에 돈 후안 이야기는 이탈리아의 순회공연 배우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이들 중 몇몇은 이것을 무언극(판토마임)의 주제로 삼아 프랑스에서 공연을 하였습니다. 19세기에 들어서는 돈 후안의 전설이 각국의 언어로 번안되였으며. 모짜르트의 오페라 외에 인기를 끈 비(非)스페인어판으로는, 이전의 프랑스어 번안을 바탕으로 한 몰리에르의 〈돌의 향연 Le Festin de pierre〉(1665),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단편소설 〈연옥의 영혼 Les Ames du Purgatoire〉, 대(大)뒤마가 쓴 희곡 〈마라나의 동 쥐앙 Don Juan de Marana〉(1836) 등이 있습니다.

 

T. 셰드웰의 〈난봉꾼 The Libertine〉(1676)을 비롯한 초기 영어판은 평범한 듯하나, 후에 바이런의 긴 풍자시 〈돈 주안 Don Juan〉(1819~24)과 조지 버나드 쇼의 희곡 〈인간과 초인 Man and Superman〉(1903)에서는 새로운 위력을 지닌 인물로 재등장하였습니다. 후에 나온 스페인어판은 돈 후안의 호감가는 면만 보여주고 있으며 몇몇 외국어판에서 볼 수 있는 계산된 냉소주의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스페인에서는 전통적으로 할로윈(Halloween) 전야에는 호세 소리야의 매우 인기있는 작품 〈돈 후안 테노리오 Don Juan Tenorio〉(1844)가 공연되는데, 소리야는 신앙심이 두터운 여주인공을 등장시켜 진지한 사랑을 다루고 돈 후안을 회개시켜 구원받게 함으로써 전설을 감상적으로 만든 것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 아 누가 나에게 알려줄 것인가.돈나 엘비라 (MS) 체칠리아 바르토리
 / 돈 죠반니 (Br) 로드니 길프리 / 레포렐로 (B) 란지오 폴가
◈ 나를 때려주세요 마제토.체를리나 (S) 캐서린 배틀
◈ 잔인하다구요?. 돈나 안나 (S) 에디타 그루베로바
◈ 그녀를 지켜주시오 돈 오타비오 (T) 로베르토 사카
◈ 돈죠반니와 체를리나의 이중창 나의 손을 잡아주오. 체를리나 (S) 캐서린 배틀
 / 돈죠반니 (Br) 새뮤얼 래이미
◈ 엘비라의 아리아 나를 비참하게 만든 너. 돈나 엘비라 (MS) 체칠리아 바르톨리
◈ 체를리나의 아리아 내가 사랑하는 이에게. 체를리나 (S) 파트리치아 파체
◈ 샴페인의 아리아.돈 죠반니,브린 터펠
◈ '석상의 장면'  돈죠반니 : 로드니 길프리 / 레포렐로 : 라즐로 폴가 /기사장 : 마티 잘미넨